기사 메일전송
포항시, 죽도시장 해수공급시설 증설... 청정·안전한 수산물 판매환경 조성 - 안전한 먹거리 제공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 기사등록 2019-12-09 17:28:08
기사수정

포항시는 죽도시장의 깨끗한 해수공급을 위해 지난 11월 4일 청정해수 취수시설을 증설해 한 달간 시운전을 거친 후, 12월부터 본격적으로 해수공급을 시작했다.

기존 집수정은 포항수협 활어위판장에 해수공급을 목적으로 취수용량을 산정해 만들어졌으나, 추후 죽도시장 해수공급용으로 공동으로 사용함에 따라 집수정 유입량보다 사용량이 증가됐다. 이로 인해 취수관로에 부하가 걸려 모래와 각종 해조류가 유입되며 자주 막히는 등 해수공급에 차질이 발생하고, 죽도시장 신규 사용자에 비해 공급이 충분하지 않아 민원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포항시는 원활한 청정해수 공급을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1월까지 총 8억 원을 들여 취수시설 및 저류조를 증설 준공했다.

근거리 취수관, 원거리 취수관, 지하 저류가 증설돼 안정적인 해수공급이 가능해짐에 따라 수량부족에 의한 민원이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평상시에는 근거리 취수관을 이용한 집수정은 포항수협에 공급하고 원거리 취수관을 이용한 지하 저류조는 별도의 관망으로 죽도시장에 공급함으로써 시설물 유지관리가 용이해졌다. 아울러, 향후 고수온 및 적조 시와 같은 비상시에는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망 및 시스템을 구축해 안정적인 해수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증설된 취수시설은 포항시시설관리공단과 위·수탁 체결을 통해 여과기 필터교체, 취수라인 상시 점검 등 전문적으로 관리해 민원 발생 시 즉각 조치할 계획이다.

정종영 수산진흥과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청정해수를 확보·공급함으로써 죽도시장의 위생적인 수산물 판매 환경을 조성해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ne.kr/news/view.php?idx=634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안동시 풍산읍, 산불 조심·지역 농산물 이색 홍보 시선 끌어
  •  기사 이미지 [포토뉴스] 포항제철소, ‘과메기 팔아주기 운동’으로 소비 촉진
  •  기사 이미지 연말 재능기부로 따스한 온정 나누는 포항제철소
최신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