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심층)포항시 도지재생전략사업 “순항”....중앙동 뉴딜사업 시작으로 1조원대 사업비 투입 - 삶이 풍요로운 주민이 행복한 도시공간 등 3가지 기본 모델 제시
  • 기사등록 2020-07-29 15:42:06
  • 수정 2020-07-29 15:45:42
기사수정

지난해 11, 북구청 및 청소년 문화의 집 착공식 포항형 도시재생사업의 출발

▲ 지난해 11월 중앙초등학교에서 ‘북구청 및 청소년 문화의 집 착공식’을 가지고 본격적인 포항형 도시재생사업의 출발을 알렸다. / YNE 자료

포항시 도시재생전략사업이 순항 중이다. 이 사업은 삶이 풍요로운 주민이 행복한 도시공간 환동해 해양자원 활용 지역관광 활성화 도모를 기본 모델로 하고 있다.


포항시 도시재생사업은 지난 2017년 국토부가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로 중앙동 일원을 선정하면서 탄력을 받았다. 도심공동화 현상으로 날로 낙후되고 있는 중앙동, 송도동을 비롯한 원도심을 재생하기 위해 2025년까지 1조원대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시는 재원조달 방안으로 국비는 마중물 예산을 적극 확보하고, 지방비 매칭비용 우선반영 등 안정적으로 예산을 확보할 방침이다.


포항지역에서 가장 낙후된 지역은 중앙동, 송도동, 동해면, 구룡포읍 순이다. 해도동, 용흥동, 죽도동도 도시재생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됐지만, 중앙동과 송도동이 우선사업지구로 선정됐다.


중앙동은 포항시청 등 행정기관 이전과 정주환경악화, 지역상권쇠퇴, 도심공동화 현상 가속화 등으로 도시환경이 심각한 상태다. 송도동 역시 노후주택이 밀집해 정주권 환경이 열악하다.


포항시 도시재생 기본구상은 크게 해양테마를 부여한 지역경쟁력 확보, 젊은 인구 유입을 위한 자생력과 지역역량강화, 지역산업 및 동네상권 활성화로 통합경제재생, 지속가능한 문화콘텐츠도시 건설 등이다.


이를 위해 해양관련 잠재자원 활용, 차별화된 해양컨텐츠, 주민역량강화, 지역공동체 활동지원 등을 세분화 전략을 수립하고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다. 성공적인 도시재생 사업의 기초를 다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지난해 117일 구 중앙초등학교에서 북구청 및 청소년 문화의 집 착공식을 가지고 본격적인 포항형 도시재생사업의 출발을 알렸다.


착공식을 시작으로 중앙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중심시가지형) 포항항 구항 도시재생 뉴딜사업(경제기반형) 신흥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우리동네살리기형) 등 포항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가속화 되고 있다.


구 중앙초, 북구청, 육거리 일원 20부지에 총사업비 1415억원을 투입해 2022년까지 원도심 신활력 공간을 조성한다.


북구청과 문화예술팩토리는 대지면적 13700에 지하1, 지상9층의 복합시설로 도시숲을 결합한 문화예술광장 구축, 주차난 해소를 위한 지하주차장 확보 등 도심 속의 쾌적한 힐링 공간으로 조성된다.


이어 청소년 문화의 집, 청년창업 플랫폼은 대지면적 6996에 지하1, 지상4층 규모로 청년들의 취.창업 인큐베이팅 SW사업 등 맞춤형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하고 청소년들의 여가활동을 위한 공간으로 내년 10월 준공 예정이다.


더불어 120세대 규모의 포항중앙 행복주택도 들어선다. 행복주택은 LH가 주거취약계층에 저렴한 임대료로 제공하는 공공임대주택이다.


다음으로 포항항 구항 도시재생 뉴딜사업(경제기반형)은 송도동 일원 759645부지에 총사업비 9562억원이 투입된다.


2024년까지 첨단 해양산업 R&D센터 건립 복합문화.예술 체험 거점조성 스마트 시티 조성 항만재개발 사업 포항 첨단기상산업 생태계 조성 사업 등을 추진해 철강산업 쇠퇴에 따른 지속가능한 새로운 산업육성 및 산업구조 다변화, 포항구항 항만 재개발 계획과 연계한 신경제 거점도시로 건설된다.


또한 신흥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우리동네살리기형)은 신흥동 일원 48333부지에 총사업비 122억원 투입돼 2021년까지 기반시설 확충, 공동이용시설, 주민편의시설이 조성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포항의 새로운 경제 원동력으로 시너지를 극대화 하고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ne.kr/news/view.php?idx=79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포항제철소 임원들, 2열연 공장 찾아 "직원 격려하고 팥빙수 건네"
  •  기사 이미지 새끼들을 이소(離巢)시키는 쇠제비갈매기
  •  기사 이미지 (포토) 전남 화순군 세량지
최신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