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북도내 사립학교 직원채용 ‘그들만의 리그’…교육현장 ‘공정사회 거부’ - 38개 법인 43개교 행정실장 등 55명…아들․며느리․조카 등 ‘대부분 가족’ - 설립자 며느리‧이사장 배우자 ‘행정실장’ 살림살이 까지…학교장악 심각 - 포항 J고, 행정실 직원 7명 중 5명 친인척…J여고에도 3명 근무
  • 기사등록 2020-11-17 12:47:03
기사수정

향산교육재단, 교장․교사 3명 포함하면 총 11명 ‘친인척’…경북 최다

시민들, 사립학교 폐쇄적 운영 “피해는 학생들이”

경북도내 학교법인의 교직원 채용에 이어 행정직원 채용도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그래픽 = 이경화 기자)

[영남이코노믹=김인규 기자 ]경북도내 학교법인 이사장과 설립자 친인척 교직원 채용의 심각성이 드러난 가운데(http://yne.kr/news/view.php?idx=8503. 11월 16일) 행정직원도 1명 이상 재직 중인 사립학교가 43개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실 직원 7명 중 5명이 특정 교육재단 설립자의 관계인으로 확인된 곳도 있어 학교  현장이 공정사회를 거부한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대다수 직원들은 이사장의 배우자, 배우자 동생, 아들, 외조카, 며느리, 설립자 생질녀, 종질, 심지어 법인 이사 아들 등 가족관계로 밝혀져 국민혈세가 지원되는 만큼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경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따르면 학교법인 이사장과 설립자의 관계인이 1명 이상 근무 중인 사립학교는 43개교(38개 법인), 55명으로 나타났다. 

 

법인별 현황을 보면 포항 향산교육재단이 8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 재단은 J고 5명, J여고에 3명을 배치해 학교 살림도 깜깜이로 만들 우려를 낳고 있다. 

 

또한 향산교육재단은 J고에 설립자 아들은 교장, J여고에 아들과 이종(4촌)이 교사로 재직 중 인 것으로 확인돼 경북지역 교육재단 중 가장 많은 친인척을 채용(11명)한 것으로 드러나 교육현장을 사유화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다음으로 공산교육재단 3명으로, D중 외조카, D고에 조카와 외조카가 주문관으로 근무하고 있다. 이어 만송교육재단, 영일교육재단, 영화교육재단, 유경교육재단, 육주학원, 효청학원, 석문학원이 각 2명, 경구학원 등 29개 교육재단에 각 1명이 근무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친인척 유형은 설립자 관계인 23명, 이사장 관계인 25명, 법인 이사 관계인 7명으로 분석됐다.

 

직위는 행정실장 24명, 주문관 31명으로, 학교 살림을 총괄하는 행정실장의 관계인을 보면 경구학원 설립자 종질, 경덕학원 이사장 아들, 고아학원 법인 이사 동생, 광한학원 설립자 손자, 국파학원 설립자 아들, 대창학원 이사장 아들, 도개학원 이사장 제부, 명성학원 설립자 여동생 아들, 모계학원 설립자 손자로 확인됐다.

 

이어 석촌교육재단 이사장 아들, 성남학원 설립자 며느리, 성창교육재단 설립자 조카, 영광교육재단 설립자 손자, 영일교육재단 법인이사 조카, 육주학원 이사장 외조카, 청도학원 이사장 아들, 효청학원 이사장 동생, 석문학원 이사장 조카사위, 금계학원 설립자 손녀, 현동학원 이사장 조카가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산교육재단과 영화교육재단은 설립자 며느리, 유경교육재단 이사장 배우자가 행정실장으로 근무하는 것으로 확인돼 직계존속의 학교장악이 심각한 수준으로 논란이 될 전망이다.

 

시민 A씨는 “일부 사립학교의 폐쇄적 운영에 따른 각종 비리는 결과적으로 학생들이 피해를 보게 된 다”면서 “조속한 사립학교법 개정으로 이들의 행태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찬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 연수갑)은 사립학교 교직원 인사 운영의 투명성과 공공성 강화를 위해 지난 7월 ▲사립학교 사무직원 신규채용 공개전형 시행 ▲부정행위자의 경우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처리와 임용 결격사유 준용 등을 골자로 하는 ‘사립학교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발의한 바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11-17 12:47:0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맑은공기특별시_영덕
모던판넬건축
복음씨링인쇄
이에스 건설
전통시장_활성화
 포토뉴스더보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포항제철소, 겨울철 대비 발빠른 설비점검
  •  기사 이미지 오락가락 하는 요란한 가을 날씨
  •  기사 이미지 해풍에 맛들어가는 '울릉도 오징어'
최신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